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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자동차의 K5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
기아자동차가 K5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를 출시했다.
기아차는 12일부터 기아차 최초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인 K5 플러그인하이브리드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K5 플러그인하이브리드에 9.8kWh 대용량 배터리와 50kW 모터가 적용돼 전기와 하이브리드 두 가지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다. 2.0 GDI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19.3kgf.m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연비는 전기모드의 경우 kWh당 4.6km로 배터리를 완전 충전하면 한번에 최대 44km를 주행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모드의 연비는 리터당 16.4km다.
K5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노블레스 스페셜 단일 트림으로 운영되며 가격은 3960만 원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만약 평일 40km의 거리를 전기모드로 출퇴근하고 주말에 100km를 전기모드와 하이브리드모드를 병행할 경우 연간 1만5600km의 거리를 60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며 “동일 거리를 동급의 가솔린엔진(연비 리터당 12km 기준)으로 주행할 경우 180만 원 정도 비용이 들기 때문에 최대 120만 원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배터리를 모두 사용해도 하이브리드모드만으로 최대 902km까지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기차와 달리 방전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을 구매하면 자동차 구매보조금 500만 원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차량 등록시 취득세를 최대 140만 원 감면받는다.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지하철 환승주차장 80% 할인,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등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가혜택도 모두 누릴 수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각종 세제혜택과 구매보조금 500만 원, 전기모드를 활용한 저렴한 유류비 등을 통해 5년 안에 가솔린 모델과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의 가격차이 이상을 회수할 수 있어 충분한 가격경쟁력을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아차는 K5 플러그인하이브리드 구매고객 50명에게 선착순으로 100만 원의 특별지원금도 제공한다.
충전기의 경우 거치형 완속 충전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완속 충전용 케이블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일반 220V 콘센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220V 휴대용 충전 케이블은 옵션으로 판매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