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금융권 공동으로 진행된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결과 1조5천억 원어치 금융자산이 소비자의 품으로 돌아갔다.
4일 금융위원회는 4월11일부터 5월20일까지 6주에 걸쳐 진행된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의 실적을 발표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되돌아간 금융자산은 모두 1조5천억 원에 이르렀다.
이는 2015년 6월 이후 캠페인과 상시 환급시스템을 통해 환급된 3조7천억 원의 약 40%에 해당하는 수준이며 2019년 실시한 캠페인 실적 1조4천억 원을 웃도는 규모다.
캠페인 기간 동안 금융소비자가 찾아간 숨은 금융자산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보험금이 전체의 52.2%에 해당하는 7822억 원으로 가장 많았다.
휴면성증권 4320억 원, 예·적금 2590억 원, 미사용 카드포인트 219억 원, 신탁 20억 원으로 나타났다.
환급 채널별로는 인터넷·모바일에서 63.3%에 이르는 9480억 원이, 영업점‧고객센터를 통해 5493억 원(36.7%)이 환급됐다.
2019년의 채널별 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점‧고객센터가 94.8%를 차지했다.
금융위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금융거래가 보편화하면서 과거 캠페인과 달리 주요 환급 채널이 영업점·고객센터에서 인터넷·모바일로 변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지속적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당 규모의 숨은 금융자산이 남아 있는 만크 숨은 금융자산이 금융소비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박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