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우리은행이 디지털 금융과 퇴직연금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운영 효율성과 내부통제를 높이기 위해 조직을 개편했다.
우리은행은 고객 중심 현장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조직개편에 따라 비대면을 선호하는 개인사업자 및 자산관리(WM) 고객을 위한 ‘WON컨시어지소호영업부’와 ‘WON컨시어지WM영업부’를 신설했다.
우리은행은 늘어나는 디지털금융 수요에 맞춰 비대면 전담관리 서비스를 확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도입에 발맞춰 연금고객의 수익률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연금고객관리센터’도 신설한다. 고객관리기획팀, 수익률관리팀, 앤서백(Answer-Back) 팀으로 구성된다.
연금고객관리센터는 고객의 연금 수익률 극대화를 위한 전문상담과 비대면 연금업무 지원 역할을 수행한다.
대면·비대면 채널별로 연금서비스를 제공해 퇴직연금 시장 속 영업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을 세웠다.
기관공금고객, 연기금과 공제회 대상 영업을 총괄하는 ‘기관공금고객본부’도 신설한다.
우리은행은 “글로벌 채널 조직을 통합 재편하고 국외영업점에 관한 관리와 운영 효율성을 제고해 지속적 글로벌 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공고히 했다”고 설명했다.
내부통제를 위한 조직도 강화했다.
우리은행은 기존 준법감시실의 내부통제 점검, 컨설팅팀과 상시감시 모니터링팀 2곳을 ‘법규준수와 영업조직, 본부조직 모니터링팀’으로 재편하며 소속장을 배치해 준법감시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조윤호 기자
우리은행은 고객 중심 현장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 서울시 중구 회현동에 있는 우리은행 본점 앞. <연합뉴스>
우리은행은 조직개편에 따라 비대면을 선호하는 개인사업자 및 자산관리(WM) 고객을 위한 ‘WON컨시어지소호영업부’와 ‘WON컨시어지WM영업부’를 신설했다.
우리은행은 늘어나는 디지털금융 수요에 맞춰 비대면 전담관리 서비스를 확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도입에 발맞춰 연금고객의 수익률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연금고객관리센터’도 신설한다. 고객관리기획팀, 수익률관리팀, 앤서백(Answer-Back) 팀으로 구성된다.
연금고객관리센터는 고객의 연금 수익률 극대화를 위한 전문상담과 비대면 연금업무 지원 역할을 수행한다.
대면·비대면 채널별로 연금서비스를 제공해 퇴직연금 시장 속 영업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을 세웠다.
기관공금고객, 연기금과 공제회 대상 영업을 총괄하는 ‘기관공금고객본부’도 신설한다.
우리은행은 “글로벌 채널 조직을 통합 재편하고 국외영업점에 관한 관리와 운영 효율성을 제고해 지속적 글로벌 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공고히 했다”고 설명했다.
내부통제를 위한 조직도 강화했다.
우리은행은 기존 준법감시실의 내부통제 점검, 컨설팅팀과 상시감시 모니터링팀 2곳을 ‘법규준수와 영업조직, 본부조직 모니터링팀’으로 재편하며 소속장을 배치해 준법감시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