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거동이 불편하거나 도서‧벽지에 거주하는 등 혼자서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장기요양 수급자를 위한 비대면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일 ‘수급자 건강관리강화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수급자 건강관리강화 시범사업을 통해 수급자는 간호사의 도움을 받아 영상으로 의사에게 건강 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방문간호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방문간호지시서’ 재발급도 받을 수 있다.
이 사업은 장기요양 등급을 받은 어르신이 ‘의사와 영상으로 건강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지난 2016년 11월부터 약 130개의 노인요양시설을 대상으로 시작됐다. 2019년 방문간호기관까지 대상이 확대됐고 현재 약 170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2021년 시범사업에 참여했던 재가 수급자들은 가족 돌봄시간이 19.4시간에서 18.5시간으로 서비스 이용 전보다 0.9시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병의원 외래방문도 4.5회에서 3.6회로 줄었고, 이용자 만족도는 96.8%로 높게 나타나는 등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수급자 건강관리강화 시범사업이 장기요양 어르신의 상시 건강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비대면 서비스 제공체계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강도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앞으로도 공단은 장기요양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어르신들이 더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품질 높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일 ‘수급자 건강관리강화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수급자 건강관리강화 시범사업을 통해 수급자는 간호사의 도움을 받아 영상으로 의사에게 건강 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방문간호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방문간호지시서’ 재발급도 받을 수 있다.
이 사업은 장기요양 등급을 받은 어르신이 ‘의사와 영상으로 건강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지난 2016년 11월부터 약 130개의 노인요양시설을 대상으로 시작됐다. 2019년 방문간호기관까지 대상이 확대됐고 현재 약 170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2021년 시범사업에 참여했던 재가 수급자들은 가족 돌봄시간이 19.4시간에서 18.5시간으로 서비스 이용 전보다 0.9시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병의원 외래방문도 4.5회에서 3.6회로 줄었고, 이용자 만족도는 96.8%로 높게 나타나는 등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수급자 건강관리강화 시범사업이 장기요양 어르신의 상시 건강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비대면 서비스 제공체계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강도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앞으로도 공단은 장기요양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어르신들이 더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품질 높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