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최근 고유가 흐름이 이어지면서 국내 소비자들도 전기차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올해 상반기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대수를 1분기가 갓 지난 시점에 이미 다 채운 지자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8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는 전국 161개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72곳에서 상반기 전기차 보조금 접수가 마감됐다.
올해 환경부가 책정한 전기차 대당 최대 국비 보조금은 700만 원으로 여기에 지자체 보조금이 더해져 지역별로 적게는 900만 원부터 최대 155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5500만 원 미만 차량에 100% 보조금이 나간다. 5500만 원 이상 8500만 원 미만 가격 전기차는 50%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8500만원 이상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광역시 가운데 울산광역시의 전기차 보조금 접수가 이미 끝났다. 세종특별자치시도 잔여 접수 대수가 0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기도에서는 △광명시 △평택시 △안산시 △남양주시 △오산시 △하남시 △파주시 △이천시 △안성시 △화성시 △광주시 △양주시 등 12곳에서 상반기 보조금 접수를 끝냈다.
강원도에선 평창군과 고성군에서 접수가 마감됐다.
충청북도에서는 △청주시 △제천시 △옥천군 △영동군 △증평군 △음성군 △단양군 등 7곳이, 충청남도에서는 △천안시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당진시 △금산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등 10곳에서 보조금이 동났다.
전라북도에서 보조금 접수가 마감된 지자체는 △전주시 △군산시 △익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 △완주군 △진안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고창군 △부안군 등 15곳이다. 전라남도에서는 △목포시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 △곡성군 △구례군 △고흥군 △보성군 △화순군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무안군 △영광군 △장성군 △진도군 등 16곳이다.
경상북도에서는 포항시와 구미시 2곳이며 경상남도에서는 △김해시 △양산시 △함안군 △남해군 △거창군 등 6곳이다.
서울특별시도 잔여 수량이 얼마 남지 않았다.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 일반 공고 대수 3천 대 가운데 332대가 남아 88.93%가 소진됐다.
광역시 가운데는 인천이 가장 많은 잔여대수가 남았다.
인천광역시는 현재 2412대를 추가로 접수할 수 있다. 부산은 1263대, 대전은 1006대, 대구가 405대, 광주가 251대 순서로 잔여대수가 적다.
각 지자체들이 하반기에 보조금을 새로 편성해 접수를 받더라도 현재 전기차 자체 출고 대기 기간이 길어 보조금을 받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인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2만2603대)의 출고 대기 기간은 약 12개월이다.
기아의 전용전기차 EV6의 출고대기 기간도 1년4개월로 지금 구매하더라도 내년 하반기에나 차량을 인도 받을 수 있다.
대부분 지자체가 보조금 지원 조건을 2~3개월 내 출고되는 사람이 접수한 순서로 지급하고 있어 지금 차량을 구매하더라도 내년에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라 대부분 차량의 출고 대기 기간이 길어지고 있다”며 “특히 전기차에 들어가는 반도체 개수가 내연기관차보다 많아 출고 적체 해소가 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