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훈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이 일본 승용차시장 진출을 앞두고 온라인으로만 판매하겠다는 전략을 내놨다.
4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장 사장은 블룸버그통신과 인터뷰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많이 준비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일본에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일본 승용차시장을 재공략한다.
현대차는 모든 차량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차량의 옵션 선택과 주문을 포함해 차량 대금 결제와 보험 가입, 자동차 등록 등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세웠다.
장 사장은 “우리는 기존 딜러가 없다”며 “이는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일본에서 판매 목표는 공개하지 않았다.
장 사장은 “2009년까지 누적 판매량(1만5천 대)보다 훨씬 많은 숫자를 목표치로 설정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2001년 일본에 진출한 이후 판매부진으로 2009년 승용차부문은 철수했다.
이번에 다시 진출하게 되면 13년 만에 일본 승용차시장을 재공략하는 것이다.
일본은 연간 450만여 대의 신차가 팔리는 세계 3위 자동차 시장으로 아직까지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1%에 그친다.
다만 블룸버그는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일본에서 차량 구매 의향이 있는 4명 가운데 1명 꼴로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등 일본에서도 전기차 판매가 확대되는 전환점에 있다고 보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