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녕 기자 nyeong0116@businesspost.co.kr2021-11-29 11: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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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독거어르신들을 위한 ‘클로바 케어콜’서비스를 내놨다.
네이버는 29일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기술을 적용한 클로바 케어콜서비스를 출시하고 부산 해운대구에서 베타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는 29일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적용한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는 네이버가 개발한 세계 최초 한국어 기반 초거대 언어모델이다.
클로바 케어콜서비스는 독거어르신의 안부를 체크할 수 있고 친구처럼 자유롭게 대화하며 정서적 케어까지 할 수 있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특히 식사, 수면, 건강 등의 주제로 어르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어르신의 답변에 따라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는 특징도 있다.
네이버는 "클로바 케어콜을 시작으로 케어콜의 역할을 인공지능 방역에서 인공지능 복지 전반으로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3월 국내기업 최초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클로바 케어콜을 출시하고 전국 지자체에 무료로 제공해 의료진이 방역 현장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방역을 위한 클로바 케어콜은 능동감시대상자들에게 매일 2차례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발열, 체온, 기타 증세 등을 확인하고 있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CIC 대표는 “과거의 대화를 학습해 더욱 친밀감있는 대화를 할 수 있도록 고도화하고 궁극적으로는 독거 어르신을 위한 개인별 맞춤 대화 솔루션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이는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이 되겠다는 하이퍼클로바의 방향성에도 부합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노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