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녕 기자 nyeong0116@businesspost.co.kr2021-10-27 12: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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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오프라인 중소매장을 대상으로 키워드 리뷰서비스를 시작했다.
네이버는 27일 “새로운 리뷰시스템인 키워드 리뷰를 약 3개월의 베타서비스 기간을 끝내고 26일 정식으로 내놨다”고 밝혔다.
▲ 네이버는 27일 새로운 리뷰 시스템인 키워드 리뷰를 약 3개월의 베타 서비스 기간을 끝내고 26일 정식 내놨다고 밝혔다. <네이버>
새로운 리뷰시스템에는 별점 대신 키워드 리뷰서비스가 도입됐다. 사진과 텍스트 리뷰는 그대로 남겨뒀다.
사용자는 가게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텍스트 리뷰를 따로 확인해야 했지만 이번 키워드 리뷰를 통해서 가게의 강점과 특징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네이버는 “사용자는 개인의 취향이나 방문 목적에 맞는 가게를 찾기 편해지고 중소상공인 사업자는 가게를 좋아할 만한 잠재고객과의 연결이 한층 쉬워진다”고 설명했다.
앞서 3월 네이버는 “오프라인 중소상공인업체의 목소리와 고층을 청취해 다양한 제도와 기능을 갖춰가겠다”고 발표하며 그 첫 단추로 “리뷰의 역할을 재정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온라인에 비해 오프라인 가게는 소수 사용자의 별점과 리뷰에 큰 영향을 받는다”며 “사업자와 고객이 긍정적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새로운 리뷰구조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7월에 키워드 리뷰의 시범서비스를 처음 선보였다.
이융성 네이버 플레이스 책임리더는 “별점 리뷰는 가게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장점과 개성이 점수에 가려진다는 한계가 있다”며 “네이버 플레이스는 키워드 리뷰를 통해 사용자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업체들도 만족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노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