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재벌기업 대신 IT기업을 상대로 한 정치권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고 미국언론이 분석했다.
블룸버그는 1일 “5년 전 한국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재벌 오너일가들이 국정감사에서 정치권의 집중포화를 받았다”며 “올해는 대선이 가까워지면서 국회의원들이 대형 IT기업을 목표로 잡았다”고 보도했다.
10월 열리는 국회 국정감사에 카카오와 쿠팡 등 플랫폼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증인으로 출석을 앞둔 점을 이렇게 본 것이다.
블룸버그는 “IT기업들은 과거 재벌기업의 문제로 지적돼 왔던 사회적 빈부격차 확대와 관련해 공격을 받고 있다”며 “사업범위를 골목상권까지 확장하는 데 따른 사회적 반감이 핵심”이라고 보도했다.
카카오 등 플랫폼기업의 사업 확장은 자영업자 비율이 높은 한국 사회에서 특히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블룸버그는 코로나19 사태와 최저임금 상승으로 타격을 받은 한국 자영업자들이 플랫폼기업의 골목상권 침투에 강력히 반대하고 있어 정치권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바라봤다.
플랫폼기업을 겨냥한 공세 강화가 유권자 지지율을 높이기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블룸버그는 “민주당은 진보성향 지지자들의 표심을 얻기 위해 대형IT기업을 공격하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압박도 갈수록 심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카카오와 쿠팡 등 기업은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가 오히려 재벌기업이 독점해 온 유통시장에서 소비자들에 더 혜택을 주는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며 반박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한국 대형 IT기업들은 5년 전 재벌기업들이 겪었던 것과 같은 공세에 직면하고 있다”며 “플랫폼기업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여론도 점차 힘을 얻는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