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자체 SPA브랜드 ‘테’(TE)를 내놓고 SPA시장 공략에 나섰다.
롯데마트가 의류브랜드 테(TE)를 17일 출시했다.
테는 다양한 품목을 소량 생산해 빠르게 시장에 내놓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SPA(제조유통일괄형)브랜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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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 |
김영균 롯데마트 특화MD본부장은 “수시로 생산과 공급이 가능한 체계를 갖추고 상품에 세일을 적용하지 않는 등 근본적인 구조개편으로 일반 패션브랜드와 경쟁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대형마트 의류브랜드가 지니고 있던 ‘평범하고 저렴한 이미지’를 탈피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롯데마트는 생산부터 판매까지 기간을 2달 이내로 단축해 유행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로 했다. 기존 자체브랜드 의류는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판매시점보다 6~12개월 앞서 사전 기획해 생산된다.
롯데마트는 국내 ‘스팟생산’과 해외 ‘F2C’(Factory to Customer) 방식을 병행하기로 했다.
스팟생산은 신진 디자이너와 유행에 맞춘 상품을 즉시 판매가능한 적은 물량만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옷의 생산주문부터 매장 입고까지 2~4주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F2C방식은 롯데마트 상품기획자가 직접 글로벌브랜드의 해외 생산공장을 방문해 원단종류와 매입물량 등을 결정한다. 공장으로부터 상품을 바로 공급받는데 기획부터 판매까지 4~8주의 시간이 걸린다.
롯데마트는 고태용 디자이너 등 이름이 알려진 디자이너와 협업상품도 계속 출시하기로 했다. 테의 브랜드 매장을 일반 의류 매장과 유사하게 꾸며 롯데마트 24개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