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최근 3년 동안 동영상 콘텐츠 창작자들에게 전체 35조 원에 가까운 금액을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튜브는 최근 3년 동안 광고와 상품화, 기타서비스 기능을 통해 거둔 수입을 바탕으로 동영상 콘텐츠 창작자 200만여 명에게 전체 300억 달러(약 34조9890억 원) 이상을 지불했다고 밝혔다고 미국 블룸버그 등에서 23일 보도했다. 
 
유튜브, 최근 3년간 동영상 콘텐츠 창작자에게 35조 지급

▲ 유튜브 로고.


유튜브는 2007년부터 광고 판매수입을 콘텐츠 창작자와 공유해 왔다.

유튜브는 동영상 콘텐츠의 전체 광고수익 가운데 45%를 거둬가고 있다.

페이스북과 틱톡, 스포티파이 등은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콘텐츠 창작자를 끌어올려고 시도했지만 아직 눈에 띄는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 

닐 모한 유튜브 최고제조책임자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유튜브가 광고수익의 45%만 받는 구조를 바꿀 계획이 없다”며 “동영상 콘텐츠 창작자들과 항상 전체 파이를 키우는 것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