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제품 개발을 확대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급변하는 모빌리티산업 변화에 맞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타이어의 성능을 예측하는 ‘타이어 디지털 트윈’ 환경을 구축했다고 있다고 5일 밝혔다.
 
금호타이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활용한 제품 연구개발 확대

▲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현실세계에서 제품을 개발하는 프로세스를 디지털공간에 그대로 구현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개발기간을 줄이고 개발효율을 높일 수 있다.

금호타이어는 최근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과 공동연구를 통해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컴파운드의 특성을 예측하는 가상 컴파운드시뮬레이션(VCS)과 타이어 주행성능을 시험하는 가상 타이어시뮬레이션(VTS) 시스템을 개발했다.

컴파운드는 타이어 재료가 되는 검고 끈적끈적한 물질로 고무 등 여러 원료를 혼합해 만드는데 가상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하면 시험 횟수를 대폭 줄일 수 있어 개발기간을 50%가량 단축할 수 있다.

가상 타이어시뮤레이션 시스템은 타이어 설계인자와 시험결과 기반의 빅데이터를 통해 타이어 성능을 예측하는 프로그램으로 이 역시 타이어 개발기간을 최대 절반가량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김기운 금호타이어 특성연구담당 상무는 “금호타이어는 ‘디지털트윈' 스템 환경을 구축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미래지향적 선진 개발환경을 바탕으로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기술집약적 제품 개발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