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부산 울산 경남 광역지자체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김 지사와 송 시장, 박 시장은 최근 메가시티 합동추진단 준비를 위한 움직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는 앞서 3일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을 승인했다.
합동추진단 조직은 1단 2과 6팀으로 구성되며 경남도와 울산, 부산의 부단체장이 공동단장을 맡게 된다.
직제는 부산시청 아래 편성되지만 사무실은 울산 전시컨벤션센터에 둔다. 경남 8명, 울산 8명, 부산9명 모두 25명이 추진단으로 파견된다.
합동추진단은 부산시에서 조직개편안이 통과되고 사무실 공사가 완료되는 7월부터 운영되며 특별지방자치단체 규약 제정, 광역사무 발굴, 기본계획 수립 등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2020년 12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이 32년 만에 국회를 통과돼 특별지방자치단체 구성을 위한 법적 근거도 마련됐다. 개정법은 2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특정한 목적을 위해 사무를 처리할 필요가 있다면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설치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부산·울산·경남은 우리나라 최초의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목표로 동남권 메가시티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지역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화에 따른 비수도권 공동화 극복을 위한 것이다.
메가시티는 핵심도시를 중심으로 일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 대도시권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한 경제규모를 갖춘 인구 1천만 명 이상의 거대도시를 말한다. 부산·울산·경남은 인구가 800만 명 수준이지만 인구 1천만 명 이상 거대도시를 지향한다는 뜻을 담았다.
부산·울산·경남은 광역버스와 광역철도 등 세 곳을 잇는 광역교통망이 부실하지만 사실상 같은 생활권이라는 인식이 높다. 역사적, 문화절 동질성이 강하고 조선, 정유화학, 정밀기계, 철강 등 산업도 긴밀하게 연계돼 있다. 이러한 이유로 생활권 단일화 잠재력이 충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김 지사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는 28일 취임 3주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울산경남이 대한민국 발전동력의 한 축으로 서지 못하면 수도권 일극체제 극복은 어렵다”며 “이 일은 대통령이 되는 것보다 제게는 훨씬 중요하다”고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2018년 6월26일 김 지사와 송 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광역단체장으로 당선 된 뒤 당선인 신분으로 ‘동남권 상생 협약문’에 서명했다. 이후 김 지사가 2019년 12월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메디치포럼에서 처음으로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을 제시했다.
4월7일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박형준 부산시장도 협치를 강조하며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에 동참하고 있다. 김 지사와 박 시장은 4월16일 만나 합동추진단을 조속히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메가시티 조성을 위해 당적 차이도 넘어선 것이다.
이어 5월11일 박 시장은 송 시장을 부산으로 초청해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을 위한 초당적 협치를 약속했다. 당시 박 시장은 “울산은 부산의 주력산업인 조선기자재, 자동차 부품 등의 산업에서 밀접한 구조를 갖고 있다”며 "이를 행정구역으로 나눠 접근하면 비효율이 생긴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이에 ”동남권 메가시티는 필연적이다“며 ”부산울산경남이 하나의 새로운 축으로 성장해 수도권과 균형발전을 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별도로 경남도와 울산시, 부산시는 협력체계를 촘촘히 구축해 나가고 있다.
경남도는 이날 중소벤처기업부가 2500억 원을 투입해 추진하는 ‘K-바이오 랩허브’의 경남 양산 유치를 위해 부산·울산·경남이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경남도는 K-바이오 랩허브의 후보지로 부산대 양산캠퍼스를 내세우고 있다. 경남도와 부산시가 협업하는 구조다.
부산·울산·경남은 이번 협약을 통해 산업·대학·연구소·지자체·병원이 두루 참여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해 초광역 바이오생태계 기반을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경남도>
앞서 경남도는 25일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부산·울산·경남 산업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도 맺었다.
경남도는 울산과학기술원과 협력해 △부산·울산·경남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지역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공동연구 △부산·울산·경남지역 인재 혁신 플랫폼사업 협력 △산업분야 역량 강화와 기술창업 지원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동남권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 경제공동체 실현을 위한 기반도 마련됐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열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을 확정했다.
이 계획에 △부산 금정구 노포에서 KTX울산역을 잇는 50km의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사업비 1조613억 원) △김해 진영과 KTX울산역을 연결하는 51.4km(사업비 1조9354억 원)의 '부울경 순환철도'가 포함됐다. [비즈니스포스트 류수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