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배달노동자 등 온라인플랫폼에서 대금을 받는 노동자의 정산시기를 앞당겨주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신한카드는 플랫폼 노동자를 위한 '카드기반 소득 선정산서비스'를 선보였다고 5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배달앱 등 온라인플랫폼에서 노동력을 제공하고 소득을 얻는 배달노동자, 운전기사, 청소노동자 등이 정해진 기간보다 일찍 대금을 정산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
기존에 플랫폼 노동자들이 대금을 받으려면 최장 56일이 걸리는 사례도 있었다.
신한카드 선정산서비스를 활용하면 대금 정산시기를 하루 뒤로 앞당기는 일도 가능하다.
플랫폼 노동자들은 신한카드에서 여러 플랫폼의 소득을 한 번에 확인하고 정산받아 계좌로 인출할 수 있다.
신한카드가 소득을 증빙하기 어려운 플랫폼노동자들에 신용정보를 제공해 신용카드 발급, 대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연계사업도 추진된다.
신한카드의 소득 선정산서비스는 사내벤처팀 페이데이즈가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한 서비스다.
문동권 신한카드 경영기획그룹장은 "카드업 기반 혁신모델로 플랫폼 노동자들의 경제적 안정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카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