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오른쪽) 등이 3월22일 대우조선해양 R&D센터에서 화상으로 '로터 세일 시스템'에 관한 인증식을 열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
대우조선해양이 풍력을 이용한 연료절감장치의 글로벌 선급 승인을 받았다.
대우조선해양은 노르웨이 DNV선급으로부터 ‘DSME 로터 세일시스템’에 관한 기본승인(AIP)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기술은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과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에 적용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보조 추진기술 가운데 하나로 연료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로터 세일’은 선박 갑판의 원통형 기둥을 일컫는 말로 운항 중 바람으로 기둥이 회전하는 힘을 통해 선박 추진에 필요한 동력을 추가로 확보하는 장치다. 설비의 부피와 비교해 추진력이 크고 설치가 간단해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국제해사기구(IMO)가 에너지 절감 평가 척도로 제시하고 있는 에너지효율지수(EEDI) 기준보다 5% 넘는 연료 절감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대우조선해양은 분석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시스템을 자체생산할 계획을 세웠는데 이를 통해 글로벌 수주전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선주들에게 운영비를 추가로 절감할 수 있는 친환경·고연비 선박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9년 자체개발한 공기윤활장치(ALS)를 적용한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했다. 이에 로터 세일시스템 등 다양한 연료 절감장치를 독자자율 운항 최적화시스템인 ‘DS4’와 연계해 이 분야 기술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을 세웠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은 점차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활발한 연구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장기적 목표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선박에 즉시 적용이 가능한 친환경선박기술 개발에 역점을 두고 연구에 꾸준히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성보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