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가 서울대학교와 인공지능 기술을 공동연구해 마케팅에 도입한다.

삼성카드는 서울대학교 'IDEA 랩'과 'XAI 도입 및 활용'을 위한 산학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삼성카드, 서울대와 산학협력으로 인공지능 기반 마케팅 연구

▲ 삼성카드는 서울대학교 'IDEA 랩'과 'XAI 도입 및 활용'을 위한 산학 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XAI(eXplainable AI)는 인공지능의 설명력을 보완해 예측과 판단에 관한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삼성카드와 서울대학교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XAI를 공동 연구하고 마케팅 등 삼성카드의 인공지능 기반서비스에 XAI 기술을 도입 및 활용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산학협약은 삼성카드와 서울대학교의 인공지능 역량과 노하우를 활용한 두 번째 협업이다.

삼성카드와 서울대학교는 2017년 인공지능 기반 개인화 마케팅모델을 공동개발해 삼성카드의 마케팅과 회원관리 등에 활용해왔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최근 국내와 해외에서 활발히 연구 중인 XAI기법을 마케팅,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업무에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며 "이번 서울대학교와 협업을 통해 더욱 정교한 마케팅 및 리스크 전략 수립이 가능해지고 나아가 고객의 합리적 의사결정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