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9월 소비심리가 코로나19 재확산에 급격히 떨어졌다.

18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9월 한국의 소비자신뢰지수(CCI)는 97.03으로 8월(97.36)보다 0.33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꼴찌에서 3번째다.
 
한국 9월 소비심리 코로나19로 급랭, OECD에서 3번째로 낮아

▲ 18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9월 한국의 소비자신뢰지수(CCI)는 97.03으로 8월(97.36)보다 0.33포인트 떨어졌다. <연합뉴스>


경제협력개발기구는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지수를 비롯해 각국에서 내는 심리지수를 나라끼리 비교할 수 있도록 보정한 소비자신뢰지수를 산정해 발표하고 있다.

지수가 100 이하면 소비자들이 앞으로의 경기와 고용동향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이 저축을 줄이고 주요 구매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하려는 경향을 보인다는 의미다.

9월 한국의 소비자신뢰지수는 비교 가능한 28개국 가운데 26번째로 낮은 것으로 8월보다 1단계 더 내려왔다. 소비자신뢰지수가 한국보다 낮은 국가는 라트비아(96.43), 스페인(96.65) 등 2곳이다.

특히 8월에서 9월 사이의 하락 폭(-0.33P)은 그리스(0.36P 하락) 다음으로 컸다. 같은 기간 소비자신뢰지수가 떨어진 곳은 28개 국가에서 8개뿐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