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해상은 27일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 음성봇’을 통해 보험계약대출 서비스와 완전판매모니터링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현대해상> |
현대해상이 인공지능(AI) 음성인식과 지능형 대화기술을 접목한 보험계약대출서비스를 내놨다.
현대해상은 27일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 음성봇’을 통해 보험계약대출서비스와 완전판매 모니터링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음성봇 보험계약대출서비스를 통해 현대해상 보험 가입 고객은 원하는 시간에 실제 콜센터 상담원과 통화하는 것처럼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3월 금융위원회의 지정대리인 과제로 선정됐다. 국내 인공지능 분야 대표 스타트업인 ‘마인즈랩’과 함께 개발했다.
월 1만7천여 건에 이르는 완전판매 모니터링에도 인공지능 음성봇을 도입했다.
완전판매 모니터링은 신규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 충분한 설명과 주요 서류 등을 전달 받았는지 확인해 고객의 권리를 보호하는 확인업무를 말한다.
콜센터 상담원들의 반복적 업무를 효율적으로 개선시키고 고객의 편의성과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현대해상은 설명했다.
정규완 현대해상 디지털전략본부장은 “인공지능 음성봇을 이용한 서비스는 모바일거래가 익숙하지 않은 디지털 소외계층과 직장인 등 시간적 제약이 있는 금융소비자에게 편리한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업무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고객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