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가 업무 과정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기로 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영업, 생산, 공급망 관리(SCM)의 업무 과정에서 ‘현장 중심의 디지털 전환 추진’을 선언하고 전담조직을 구성해 업무 과정 혁신을 단행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롯데칠성음료, 영업 생산 공급망 관리 업무 과정에 디지털 기술 접목

▲ 이영구 롯데칠성음료 통합대표이사.


롯데칠성음료는 영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업무들을 태블릿PC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즉시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라 영업사원은 관할 거래처의 데이터를 확인하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며 직원별로 맞춤형 업무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생산현장에서는 생산 모니터링 시스템(SCADA)과 제조 실행시스템(MES)을 구축해 제조설비 및 작업관리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생산현장의 관리자들은 생산 모니터링시스템을 통해 설비 운영현황과 제품 생산의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롯데칠성음료는 현장 작업자도 태블릿PC를 이용해 현장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게 돼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필요한 지시를 내릴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동안 수기로 관리된 제품 생산 과정이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원자재의 투입에서 정확성과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게 된다.

공급망 관리에서는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기법을 활용해 제품별로 정확한 수요를 예측할 수 있게 된다.

롯데칠성음료는 디지털 전환에 따라 의사결정 과정이 정확해지고 부서별 이해관계 조율이 빠르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바라봤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앞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업무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시장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식음료시장의 디지털 리더로서 시장혁신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