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보성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장이 10일 경기 용인 AMG스피드웨이에서 열린 ‘2021 올해의 차 전반기 심사 및 협회 세미나’에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자동차산업 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이보성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장은 10일 경기 용인 AMG에버랜드스피드웨이에서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세미나에서 “글로벌 자동차시장은 2023년이 돼야 지난해 수준으로 회복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소장은 올해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이 7천만 대 초반 수준으로 지난해보다 20%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글로벌 자동차시장은 상반기 코로나19로 1년 전보다 판매량이 30% 줄었는데 하반기 이후에도 회복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 소장은 “하반기 완만한 회복세가 이뤄지겠지만 2차 팬데믹 우려 등으로 본격적 글로벌 경제회복은 내년 상반기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자동차시장은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이 소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자동차시장 전망’을 주제로 한 이번 발표에서 비대면과 비접촉 등 코로나19시대 연결방식의 변화가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산업에도 변화를 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시장은 일시적으로 자동차를 공유하는 공유경제보다 구독서비스나 장기 렌터카 등 일시적으로 자동차를 점유하는 방식으로 산업이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코로나19에 따른 해외 부품 공급 차질로 공장 가동을 멈춘 점 등을 들며 완성차업체들이 포스트 코로나19시대에는 공급 안정성 측면에서 집중발주를 통한 원가 절감을 노리기보다 각 권역별로 현지에서 부품을 조달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공급문제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도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