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포르쉐 첫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한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포르쉐 브랜드의 첫 전기 스포츠카 모델인 ‘타이칸(Taycan)’에 전기차용 타이어 ‘벤투스S1 에보3ev'를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다고 9일 밝혔다.
▲ 포르쉐 '타이칸'에 탑재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타이어 '벤투스S1 에보3ev'. |
벤투스S1 에보3ev는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의 특성에 맞춘 전기차용 타이어로 강력한 주행성능을 구현하면서도 무게와 소음, 회전저항 등을 크게 줄였다.
특히 엔진음이 없는 전기차 특성에 맞춘 트레드 패턴을 적용해 노면 소음을 최소화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크로스오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마칸(Macan)’의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포르쉐와 처음 파트너십을 맺은 뒤 2019년 슈퍼 프리미엄 SUV 3세대 ‘카이엔(Cayenne)’에 이어 타이칸까지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이어갔다.
포르쉐 타이칸은 93.4㎾h의 고용량 배터리와 고성능 듀얼모터를 탑재해 최고출력 761마력, 최대토크 107.1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2.8초 밖에 걸리 않는 등 폭발적 가속성능을 지녀 고용량 배터리 무게를 견뎌낼 접지력과 내구성을 갖춘 고성능 전기차용 타이어가 반드시 필요하다.
신차용 타이어 공급계약은 개발기간에 어느 한 과정이라도 완성차 브랜드의 요구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공급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엄격한 검증 과정을 거쳐야 하는 만큼 타이어회사의 기술력과 품질을 입증할 수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최근 세계 최대 전기차 경주대회인 ‘ABB FIA 포뮬러E 월드 챔피언십’의 전기차 타이어 독점공급 파트너로 선정되는 등 전기차용 타이어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신차용 타이어 외에도 2018년 교체용 타이어로 전기차에 최적화한 2세대 ‘키너지EV’를 출시하는 등 전기차용 타이어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