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가 재난상황으로 특정 통신사의 서비스가 끊겼을 때 다른 통신사의 망을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KT, LG유플러스와 함께 이동통신 재난 로밍서비스를 내놓는다고 25일 밝혔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함께 재난 때 다른 통신망 쓰는 서비스 내놔

▲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로고.


이동통신 재난 로밍은 화재 등 재난상황이 발생했을 때 다른 통신사 망으로 음성, 문자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긴급 지원해주는 서비스다.

화재로 A사의 기지국이나 교환기가 피해를 입으면 B사의 통신망을 통해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방식이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 재난 로밍서비스를 위해 각자 약 100만 회선을 수용할 수 있는 재난 로밍 전용망을 구축했다.

이에 따라 5G, LTE 고객은 통신재난이 발생하면 단말기나 유심 교체 없이 다른 통신사 LTE 망으로 음성통화, 문자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3G 고객은 재난 피해를 입지 않은 통신사의 대리점에서 재난기간에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에 가입하고 유심을 개통하면 된다. 재난기간에 사용한 요금은 상황이 끝난 뒤 재난 발생 통신사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다.

강종렬 SK텔레콤 정보통신기술 인프라 센터장은 “이통3사가 힘을 합쳐 통신재난에 대비해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더욱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통신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