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IT계열사 신한아이타스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는 금융회사 전용 IT인프라시스템을 개발한다.
신한아이타스는 급변하는 금융시장환경에 대응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지식관리시스템과 펀드 오류진단시스템 등 디지털 신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지식관리시스템은 금융시장의 각종 정보와 데이터를 체계적 매뉴얼 형태로 관리해 자산운용사와 증권사, 보험사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IT인프라시스템이다.
신한아이타스는 지식관리시스템에 텍스트 분석 등 기술을 도입해 고객사가 업무와 관련한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챗봇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펀드 오류진단시스템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로 공모펀드 및 사모펀드의 기준가격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도록 돕고 가격 산출결과를 검증하는 시스템이다.
금융회사들이 펀드 오류진단시스템을 활용하면 자산평가와 기준가격산출 등 과정에서 오류를 줄일 수 있고 업무 효율성도 개선할 수 있다.
신한아이타스는 디지털 분야 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인공지능 관련된 기술을 전담해 개발하는 태스크포스(TF)조직도 신설했다.
김창수 신한아이타스 디지털사업본부 상무는 "차별화된 고품질 서비스를 통해 고객사에 효율적 업무환경을 구축하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