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조를 비롯해 현대차그룹 산하 사업장 18개 노조가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그룹이 추진하는 임금피크제 도입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현대차그룹 노조 연대회의 모임은 7일 현대차 울산공장 노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임금피크제 도입 중단, 통상임금 정상화, 자율교섭권 보장 등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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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여철 현대차 노무담당 부회장. |
이 자리에 현대차, 기아차, 현대제철, 현대모비스 등 현대차그룹 18개 노조 대표가 참석했다.
연대회의는 “세대갈등을 부추기고 국민을 기만하는 임금피크제 도입을 규탄한다”며 “현대차그룹은 국내투자 확대를 통해 실질적인 청년실업 해소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국내공장의 투자확대나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일자리 나누기로 신규채용이 확대되지 않는 한 임금피크제는 이윤 극대화의 도구일 뿐 실업해소의 대안이 될 수 없다”며 “현대차그룹은 천문학적인 사내 유보금을 풀어 국내공장에 신규 투자하라”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현대차그룹은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산입하고 그룹사의 자율교섭권을 보장해야 한다”며 “현대차그룹은 올해 임단협 교섭을 위해 회장이 결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경훈 현대차 노조위원장은 “현대차그룹만 상여금은 곧 통상임금이라는 대법원 판결 결과를 부정하며 단체교섭을 파국으로 몰고 있다”며 “정부는 통상임금 정상화 입법을 통해 중소사업장을 포함한 산업 전반에 임금정의를 실현하고 노사분쟁의 원인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석 기아차 노조위원장은 “현대차그룹은 양재동 본사에서 그룹 계열사의 노무관리를 총괄하면서 각 회사의 노사관계를 악화시키고 있다”며 “하향평준화를 통해 이윤만 챙기는 그룹 총괄 노무관리 방식을 폐기하고 각 회사별로 자율교섭권을 보장해 단체교섭에 성실히 응할 것”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의 발언은 현대차그룹에서 노무관리를 총괄하고 있는 윤여철 현대차 노무담당 부회장을 직접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윤 부회장은 2014년에도 기아차 노조의 집중 공격을 받았다.
연대회의는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현대차그룹 노조간부의 거점 점거투쟁, 10만 조합원 상경투쟁은 물론이고 한전부지 매입에 대한 책임을 물어 최고경영진 퇴진 투쟁 등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8월 2016년부터 모든 계열사에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윤갑한 현대차 사장은 그 뒤 현대차 임단협 교섭에서 임금피크제 도입 방안을 논의하자고 했지만 노조는 올해 임단협 안건이 아니다”며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