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대한항공 창립 51주년을 맞아 고객과 임직원들에게 감사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2일 대한항공 창립 51주년을 맞아 사내게시판에 올린 기념사를 통해 “회사의 성장을 위해 함께 헌신했던 임직원들에게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며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여러분과 고객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조원태 회장은 코로나19에 따른 어려움 속에서도 맡은 임무에 최선을 다하는 직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의 오늘과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는 모든 임직원분들에게 마음을 다해 감사드린다”며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각자 위치에서 의연하게 일하는 여러분께 그 어떤 감사의 표현도 부족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의 미래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태도도 보였다.
조 회장은 “임직원 여러분들의 평범한 일상들이 대한항공의 빛나는 미래를 위한 가장 소중하고 좋은 씨앗이라고 믿는다”며 “국가의 부름에 우한행 전세기에 자원해 탑승하면서 안위조차 뒤로 하는 직원들의 헌신과 희생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값진 씨앗”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을 돈벌이 수단이 아닌 사회적 역할을 하는 기업을 바로 세우겠다는 의지도 내보였다.
조 회장은 “우리 임직원들의 가치있고 소중한 씨앗은 마땅히 좋은 곳에 뿌려져야 한다”며 “이런 저런 재료들을 섞어 급조한 토양과 기업을 그저 돈벌이 수단으로 여기는 그런 자리에 심겨진 씨앗은 결코 결실을 맺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런 발언은 최근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을 일으킨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KCGI 및 반도그룹으로 이뤄진 주주연합을 향한 비판으로 풀이된다.
조 회장은 “오랜 세월 비바람을 견뎌낸 성숙한 땅만이 우리의 일상과 헌신 그리고 희생을 심기에 합당하고 적합한 토양”이라며 “하루하루 성실히 씨앗을 뿌리고 그 안에 담긴 가치있는 미래를 보며 앞으로 나아가자”고 덧붙였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일조하기 위해 별도의 창립기념식 행사는 열지 않았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