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노동계가 현대모비스의 전기차 부품공장 울산 투자 등 다른 지역의 일자리사업 추진 때문에 광주형 일자리사업이 위축될 수 있다고 걱정하자 광주시가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12일 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광주형 일자리 완성차공장이 설립된 뒤 현대차 친환경 부품공장이 들어오게 돼 있다”고 말했다.
▲ 이병훈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
이 부시장은 “현대모비스 울산 공장은 광주로 올 것이 울산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현대차의 ‘전장부품’ 물량 배정계획에 따른 것”이라며 “광주에 예정된 부품공장을 울산이 빼앗아 간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국노총 광주본부 등 지역 노동계는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와 현대차가 자동차 공장과 함께 광주에 조성하기로 한 친환경차 부품공장이 결국 울산으로 넘어가게 됐다”며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울산형 일자리를 당장 폐기하라”고 주장했다.
이 부시장은 광주형 일자리와 다른 지역 일자리 사업과 다르다는 점도 들었다.
그는 “광주형 일자리는 철저하게 노사상생형 일자리인 반면 울산이나 구미 등 다른 지역은 기업 투자유치모델로 궤가 다르다”며 “단순하게 대기업이 투자하는 일자리사업과 비정규직을 해결하고 국내 제조업계 판도를 바꿀 광주형 일자리는 차원이 다르다”고 말했다.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공장 법인 설립이 늦어지는 이유를 놓고 이 부시장은 자기자본금 2300억 원을 조달하면서 신설법인의 초기 안전성과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해 옵션 없는 보통주를 배당하는 과정에 시간이 걸렸고 100억 원 이상 대규모 투자회사의 내부 이사회 결정이 늦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