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일회성비용 증가로 2분기 영업이익이 반토막났다.
네이버는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6303억 원, 영업이익 1283억 원, 순이익 278억 원을 냈다고 25일 밝혔다.
2018년 2분기보다 매출은 19.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8.8%, 순이익은 90.1%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2017년 4분기부터 7분기 연속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는 “라인페이 송금 캠페인을 위한 일회성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사업부문별 매출과 비중은 △광고 1666억 원(10%) △비즈니스플랫폼 7159억 원(44%) △IT플랫폼 1059억 원(7%) △콘텐츠서비스 501억 원(3%) △라인 및 기타플랫폼 5918억 원(36%)이다.
광고부문은 네이버 플랫폼의 광고 상품성이 개선돼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늘며 성장세를 나타냈다.
비즈니스플랫폼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고도화와 쇼핑의 견고한 성장에 힘입어 2018년 2분기보다 매출이 17.1% 증가했다.
IT플랫폼은 네이버페이, 클라우드, 라인웍스의 성장으로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6% 증가했다. 콘텐츠서비스는 웹툰과 V라이브의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61.4%의 매출 증가를 보였다.
라인 및 기타플랫폼 매출은 2018년 2분기보다 21.8% 증가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2분기에는 견조한 성장세를 보인 검색사업과 더불어 커머스, 컨텐츠, B2B(기업 사이 거래)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새 성장동력을 육성하기 위한 도전을 지속하고 각 성장 단계와 성과에 맞춰 적시에 투자와 지원을 제공해 각 사업단위들이 독자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네이버는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6303억 원, 영업이익 1283억 원, 순이익 278억 원을 냈다고 25일 밝혔다.
▲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2018년 2분기보다 매출은 19.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8.8%, 순이익은 90.1%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2017년 4분기부터 7분기 연속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는 “라인페이 송금 캠페인을 위한 일회성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사업부문별 매출과 비중은 △광고 1666억 원(10%) △비즈니스플랫폼 7159억 원(44%) △IT플랫폼 1059억 원(7%) △콘텐츠서비스 501억 원(3%) △라인 및 기타플랫폼 5918억 원(36%)이다.
광고부문은 네이버 플랫폼의 광고 상품성이 개선돼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늘며 성장세를 나타냈다.
비즈니스플랫폼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고도화와 쇼핑의 견고한 성장에 힘입어 2018년 2분기보다 매출이 17.1% 증가했다.
IT플랫폼은 네이버페이, 클라우드, 라인웍스의 성장으로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6% 증가했다. 콘텐츠서비스는 웹툰과 V라이브의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61.4%의 매출 증가를 보였다.
라인 및 기타플랫폼 매출은 2018년 2분기보다 21.8% 증가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2분기에는 견조한 성장세를 보인 검색사업과 더불어 커머스, 컨텐츠, B2B(기업 사이 거래)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새 성장동력을 육성하기 위한 도전을 지속하고 각 성장 단계와 성과에 맞춰 적시에 투자와 지원을 제공해 각 사업단위들이 독자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