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골목상권 공동체를 구성해 골목상권이 당면한 문제를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경기도는 17일 ‘골목상권 조직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골목상권 조직화 지원사업은 경기도가 5월 내놓은 ‘경기도 골목상권 공동체 지원대책’ 가운데 하나로 30개 점포 이상의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을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조직화하고 육성해 개별 점포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올해 200개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252억 원을 들여 모두 300개의 골목상권 공동체를 조직화해 지원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상권별 전담 매니저를 두고 상권 분석과 컨설팅, 경영교육, 현장체험, 상권 활성화사업 등 자생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현장 밀착형’ 지원을 추진한다.
특히 ‘사업화 지원’을 통해 상권 1곳당 최대 1139만 원 안으로 ‘공동마케팅(콘테스트, 문화공연 이벤트, 브랜드 개발 등)’이나 ‘상권 환경개선(공동시설 개선, 환경 조성 등)’ 등을 지원한다.
앞서 경기도는 40세 이하 지역청년 20명과 시장개발 전문가인 총괄·수석매니저 5명 등 모두 25명의 전담 매니저를 선발해 8개 권역사무소(동부, 서부, 남부, 북부 권역별 각 2개소)에 배치했다.
소상공인이 30개 점포 이상인 경기도 지역상권 가운데 조직화를 희망하는 상권이면 참여할 수 있다. 총회 등 사전절차를 마친 뒤 전담 매니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모집은 1차 6월26일까지, 2차 8월7일까지, 3차 8월20일까지 등 세 차례로 진행된다.
박승삼 경기도 소상공인과장은 “골목상권을 경제공동체로 조직화하고 상인 역량을 강화하겠다”며 “상인 공동체가 지역사회 구성원과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풀어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