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북미에 판매한 벨로스터 2만여 대를 놓고 엔진 결함으로 리콜을 실시한다.
현대차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29일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미국과 캐나다 지역에 판매된 벨로스터 2만여 대를 엔진의 조기 점화문제로 리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엔진의 조기 점화는 과도한 압력을 일으켜 엔진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엔진 꺼짐이나 일부 상황에서는 화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차는 벨로스터 차주 한명이 지난해 12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신고한 차량 화재를 분석한 결과 2012년 4월부터 2013년 10월까지 울산 공장에서 만든 벨로스터의 엔진 제어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었음을 확인했다.
현대차는 5월13일부터 엔진 결함이 있는 벨로스터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리콜을 시작한다.
반면 기아차 미국 법인에 따르면 북미 지역에서 판매된 기아차에는 이번에 문제가 발생한 벨로스터 엔진을 생산한 울산 공장의 엔진이 탑재되지 않았다.
A는 이번 엔진 결함이 현대차와 기아차가 미국 전역에서 차량 화재를 일으킨 엔진 결함에 따른 리콜과는 다른 문제라고 보도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올해 3월 미국에서 엔진의 화재 위험으로 2012~2016년까지 생산된 기아차 쏘울 37만9천여 대와 2011년~2013년에 생산된 투싼 SUV, 2011년부터 2012년에 생상된 스포티지 SUV 15만2천 대를 각각 리콜했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2015년 9월 이후 화재 및 엔진 고장으로 리콜을 실시한 차량 수는 240만여 대에 이른다.
AP에 따르면 이번 현대차 미국 법인의 리콜은 2013년에 생산된 벨로스터 1.6 가솔린엔진만 해당한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