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거래액이 마침내 대형마트 매출을 넘어섰다.
이마트와 홈플러스 대형마트는 이런 유통구조 변화에 맞추어 온라인과 모바일사업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6일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쇼핑이 처음으로 유통채널 가운데 거래금액에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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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 |
온라인쇼핑몰의 성장률은 17.5%로 대형마트의 3.4%를 크게 앞질렀다. 이런 격차는 앞으로 더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백화점 매출은 전년대비 1.6% 줄어 10년 만에 처음 감소했다.
온라인쇼핑 가운데 모바일쇼핑이 14조 원 가량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도 주목된다.
손승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올해 온라인쇼핑시장은 26% 성장해 57조 원, 모바일쇼핑시장은 96% 급성장한 29조 원에 이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대형마트들은 이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이마트는 800억 원을 들여 지난해 온라인몰 전용 물류센터 운영을 시작했다. 올해 두 번째 센터를 완공하는 계획을 세웠다.
최우정 이마트 온라인 담당 상무는 “오프라인 기반의 매출에 한계가 있다”며 “2020년까지 온라인 매출 비중을 20%까지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영 SK증권 연구원은 “이마트 신사업인 온라인몰의 매출 성장성이 기대된다”며 “외형성장에 따른 이익률 개선이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홈플러스 역시 온라인몰 매출을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현재 5%의 온라인 매출비중을 5년 안에 20%까지 늘릴 것”이며 “온라인쇼핑시장의 급성장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올해 미래창조과학부의 ‘모바일브랜드대상’ 마트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홈플러스 앱 전용 할인행사와 맞춤형 전단지 등 모바일 마케팅에 공을 들인 결과다.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의 박준영 마케팅실장은 “온라인몰이 모바일쇼핑과 시너지로 급성장했다”며 “온라인 쇼핑의 강세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