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감독원이 KB국민은행, 아마존웹서비스와 손잡고 휴대폰 문자메시지가 스미싱(Smishing)인지 판별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
금융감독원이 KB국민은행, 아마존웹서비스와 손잡고 휴대폰 문자메시지가 스미싱(Smishing)인지 판별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금융사기를 의미한다.
금감원은 KB국민은행, 아마존웹서비스와 협업팀을 구성하고 8개월 동안 공동 연구와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을 마쳤다고 20일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최근 금융기관을 사칭해 저금리로 대출을 안내해준다는 등의 문자메시지를 대량 발송해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에게 선입금을 요구하는 방식의 스미싱 피해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이번 알고리즘 개발은 공익 프로젝트의 하나로 29일 금감원이 개최하는 국제 심포지엄에서 발표하고 금융회사와 핀테크기업 등에 무상으로 제공된다.
앞으로 금감원은 스미싱에 사용된 발신자 전화번호와 실제 금융회사의 콜센터 및 영업점 전화번호를 비교해 금융사기를 판별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도 개발해 금융사기에 대응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