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 참석한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 |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이 국감에서 협력사들 사이의 갑횡포 문제를 면밀히 살피겠다고 약속했다.
이 사장은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현대차 1차 협력사들의 2~3차 협력사에 관한 갑횡포 문제를 지적하자 "2~3차 협력업체들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개선하겠다"고 대답했다.
고 의원은 "현대차 협력업체 분쟁의 핵심문제 가운데 하나는 금형부품 탈취"라며 "1차 협력사가 금형을 빼앗거나 금형을 몰래 복제해서 다른 업체에 넘기면 2차 협력업체는 꼼짝없이 파산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협력사들에게 주는 패널티가 이 문제의 구조적 원인이라고 비판했다. 부품공급에 차질이 생기면 현대차가 지나친 패널티를 부과하다보니 1차 협력사들에게 금형을 빼앗아야할 유인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 사장은 "많은 완성차회사들이 비슷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지만 지적한 문제가 여전히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문제들을 면밀히 살펴보고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고 의원이 "현대차가 하청업체에 영업비밀자료를 요구한 적이 있느냐"고 묻자 이 사장은 "2~3차 협력사들의 경영정보를 요구하지는 않는다"고 부인했다.
다만 이 사장은 "최근에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협력사들에게 500억 원을 지원했는데 이를 위해 인건비 등 자료를 요구한 적이 있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