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제2의 폭스바겐 사태를 막고자 수입차 전 차종을 대상으로 인증서류 조작을 조사한다.

홍동곤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18일(현지시각)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환경부는 지난주부터 국내 수입차 브랜드 23곳을 대상으로 전 차종에 대해 서류조작에 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환경부, 전체 수입차 상대로 인증서류 조작 조사착수  
▲ 윤성규 환경부 장관.
환경부는 수입차 디젤차량 110종을 우선적으로 조사한 뒤 가솔린차량에 대한 조사에도 착수한다.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2~3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저감장치와 소음 인증서류를 조작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환경부로부터 과징금 178억 원을 부과 받은 데 따른 후속조치다.

환경부 관계자는 “국내 수입차 브랜드들이 관행처럼 인증서류를 조작한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폭스바겐뿐 아니라 다른 수입차 브랜드들의 서류 조작이 있었는지 여부가 이번 조사로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6월 국내 차량 판매에서 수입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5%다. 폭스바겐과 함께 메르세데스벤츠, BMW가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대변인은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아직 환경부로부터 통보된 사실은 없다”며 “조사가 진행된다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BMW코리아는 블룸버그의 인터뷰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환경부가 국내 수입차 브랜드를 상대로 대대적인 조사에 착수한 셈이지만 이에 대한 회의적 시각도 없지 않다.

수입차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배출가스 인증서류의 시험과 심사 권한을 보유한 곳도 환경부”라며 “이번 조사에서 다른 수입차 브랜드의 서류조작 사실이 밝혀진다면 환경부 역시 책임을 피할 수 없는 만큼 조사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환경부는 지난 1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폭스바겐 사태와 관련해 허술한 서류심사에 대한 질타를 받았다.

문진국 새누리당 의원은 환노위에서 “자동차 제작사가 제출한 서류의 환경부 인증절차가 너무 허술하다”며 “제출서류를 아무런 검증없이 인증해주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서류조작은 서류에 나타나지 않는다”며 “독일 본사가 제출한 인증서류를 그대로 믿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