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정부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논의한 자동차부품산업 중점 지원계획 세부내용을 공개했다.

정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열고 기간산업 협력업체 및 자동차부품업체 중점 지원방안을 의결했다.
 
금융위 자동차부품산업 지원 세부안 마련, 취약기업에 2조 금융지원

▲ 금융위원회 로고.


자동차부품산업은 설비투자가 많고 외부요인이 큰 영향을 미치는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업황 부진과 재무 건전성 악화로 산업 생태계 복원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부와 정책금융기관 및 완성차기업은 자동차부품업계 지원을 위한 재원을 공동으로 마련하고 2조 원 넘는 자금을 자동차부품업종 취약기업에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금융위는 자동차부품산업 대상 금융지원 세부내용을 공개했다.

신용보증기금과 KDB산업은행은 특례보증 및 보증부 대출프로그램을 통해 모두 2700억 원 규모로 우대보증을 제공하기로 했다.

보증 및 대출한도는 최고 70억 원인데 신용보증기금은 전액 보증과 고정 보증료율 1% 적용, 산업은행은 심사절차 간소화와 금리감면 등 혜택을 제공한다.

신용보증기금은 완성차 및 부품 생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완성차업체가 출연한 재원을 활용해 300억 원 규모 공동보증도 제공한다.

산업은행과 IBK기업은행은 동반성장펀드를 활용해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적용한 대출 3500억 원 규모를 공급하기로 했다.

수출입은행은 자동차부품기업 해외법인이 보유한 해외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제공하는 계획도 내놓았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완성차업체 매출채권을 보유한 중견기업에 채권을 담보로 3천억 원 규모 대출을 지원한다.

산업은행은 대기업 납품거래 실적이 있는 협력업체에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대출 프로그램도 1조 원 규모로 운영하기로 했다.

올해 말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중견 자동차부품업체 기존 대출은 최장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자동차 부품업체에 금융지원을 제공하는 기관 및 금융회사, 완성차업체 등은 앞으로 세부 내용을 조율하고 확정한 뒤 6월 중 협약을 맺고 금융지원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저신용등급 회사채 매입기구와 기간산업 협력업체 운영자금 등 다른 프로그램을 활용한 지원 가능성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