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3분기에 투자확대에 따른 비용증가에도 최초로 3천억 대의 분기 영업이익을 냈다.

네이버는 연결기준으로 3분기에 매출 1조2007억 원, 영업이익 3121억 원을 냈다고 26일 밝혔다.
 
네이버, 연구개발 투자에도 3분기 영업이익 3천억 처음 넘어서

▲ 한성숙 네이버 대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8.5%, 영업이익은 10.6% 늘어났다. 올해 2분기보다 매출은 6.3%, 영업이익은 9.4% 증가했다.

이번 3분기에 최초로 분기 영업이익 3천억 원을 넘어섰다.

네이버는 3분기에 인공지능 관련 인력과 연구개발비용을 크게 늘렸기에 이번 3분기 실적을 놓고 기대이상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3분기 영업비용은 8886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21.6%나 급증했다.

3분기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을 보면 광고 1142억 원(9%), 비즈니스플랫폼 5486억 원(46%), IT플랫폼 586억 원(5%), 콘텐츠 서비스 267억 원(2%), 라인 및 기타 플랫폼 4526억 원(38%) 등이었다.

네이버는 자회사 라인을 포함한 전 사업부문이 고르게 성장했다.

광고부문 매출은 모바일상품 개선, 신규상품 출시 등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1% 늘어났다.

비즈니스플랫폼부문 매출은 검색광고 매출을 포함하고 있는데 모바일검색 강화 등의 효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7% 늘어났다.

IT플랫폼부문 매출은 네이버페이 사업 호조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0.1%나 급성장했다.

콘텐츠서비스부문 매출은 웹툰과 V라이브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8% 늘어났다. 웹툰의 북미지역 월 이용자 수는 300만 명을, V라이브의 누적 내려받기 횟수는 3600만을 넘어섰다.

라인과 기타플랫폼부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4% 늘어났다. 네이버는 최근 일본, 동남아 주요 4개국 외 지역으로 라인의 사업을 확장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