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이 IT기업이 모바일금융에 뛰어드는 등 결제시장의 변화 속에서 “카드 DNA(유전자)를 버릴 각오로 스마트(smart)를 지향할 시점이 왔다"고 변화를 강하게 주문했다.
12일 신한카드에 따르면 위 사장은 지난 10∼11일 충북 충주에서 125명의 임원과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하반기 전사 대토론회에서 "카드사들이 더는 플레이트(plate)에 국한되지 말고 스마트를 지향할 시점이며 20년 넘게 체득한 카드DNA까지 버릴 각오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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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 |
이는 최근 통신사와 모바일서비스업체 등이 결제시장에 활발히 뛰어들면서 카드사의 위상이 낮아지고 있는 데 대해 적극 대응을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위 사장은 특히 해외 결제시장의 새로운 흐름을 사례로 들면서 변화를 주문했다. 위 사장은 임직원들에게 아마존과 이베이 등에서 직접 구매하는 과정을 체험해 볼 것을 권유하며 이런 변화에 맞춰 새로운 시도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병법서인 '오자병법'을 인용하며 독한 승부근성으로 무장하는 '독기'와 환경변화에 대응체계를 갖추는 '경계', 새로운 시장 환경과 신기술에 빠르게 익숙해지는 '적응'을 강조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