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시각장애인 위한 '모두를 위한 사용법' 매뉴얼 공개

▲ 삼성전자가 15일 '흰지팡이의 날'을 맞아 시각장애인과 저시력자를 위한 인공지능(AI) 가전 매뉴얼 '모두를 위한 사용법'을 공개했다. <삼성전자>

[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흰지팡이의 날’을 맞아 시각장애인과 저시력자를 위한 인공지능(AI) 가전 매뉴얼 ‘모두를 위한 사용법’을 공개했다고 15일 밝혔다.

흰지팡이의 날은 1980년 세계시각장애인협회가 시각장애인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제정한 날이다.

삼성전자는 시각장애인이 기존 매뉴얼을 통해 가전 사용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 ‘모두를 위한 사용법’ 매뉴얼을 개발했다.

모두를 위한 사용법 매뉴얼은 올해 초 삼성전자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C랩 아웃사이드’에 선정된 시각보조 앱 개발 스타트업 ‘투아트(TUAT)’와 협업을 통해 완성했다.

새로운 매뉴얼은 삼성닷컴과 AI 기반 시각보조앱 ‘설리번 플러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매뉴얼은 화면 읽기 기능을 제공하며, 하단에 위치한 재생버튼을 통해 음성으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매뉴얼은 제품 외관과 조작부 위치 등을 눈앞에 그리듯 상세히 설명하고 음성 제어나 접근성 기능 사용 방법도 자세히 전달한다. 또 촉각 스티커 부착 위치도 안내해 접근성을 높였다.

예를 들어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의 먼지필터를 청소해야 하는 경우, ‘세탁기 전면부 상단 오른쪽 모서리에 먼지필터 도어가 있습니다’와 같이 음성을 통해 상세히 안내한다.

또 음성인식 질의응답(Q&A) 기능을 탑재하고 목차와 자주 묻는 질문 등을 포함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신규 매뉴얼이 시각장애인의 실사용 환경에 적합한지 검증하기 위해 한국접근성평가연구원의 전문 리서치와 삼성화재 안내견 학교, 시각장애인 임직원의 자문을 받아 종합적으로 반영했다.

매뉴얼은 2024년형과 2025년형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 인피니트 AI 콤보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원바디 세탁기와 건조기, 비스포크 AI 세탁기와 비스포크 AI 건조기 등 6개 제품에 우선 제공된다.

한국어 버전을 시작으로 향후 스페인어, 영어, 프랑스어를 비롯한 20개 언어로 확대될 예정이다. 김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