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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한진해운 관련 금융시장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
금융위원회가 현대상선에서 한진해운의 우량자산을 인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31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한진해운 관련 금융시장 점검회의’에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해운산업의 경쟁력 약화를 우려하는 시각이 있다”며 “이에 대비해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우량자산을 인수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부위원장은 “구체적으로 한진해운이 보유한 선박 가운데 영업이익 창출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선박과 해외영업 네트워크, 핵심인력 등을 인수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강점만 흡수해 해운업 경쟁력을 유지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두 회사가 합병하면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부채까지 부담해야하는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금융시장과 협력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금융시장 대응 태스크포스팀(TF)’를 만들었다.
정 부위원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진행 상황, 신용등급 변화, 주식시장 변동 등 회생절차 이후 회사와 시장동향에 대해 일일 상황점검회의를 열어 필요할 경우 즉각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해운 대리점과 선박용품 공급업체 등 협력업체들은 매입채무 637억 원 가운데 90%가량을 손해볼 것으로 전망됐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정책금융기관 4곳에 설치된 특별대응반과 부산·울산·거제·창원·목포에 설치된 지역현장반을 통해 협력업체에 지원하기로 했다.
협력업체에게 기존 대출과 보증의 만기를 1년 연장해주고 원금상환도 1년 유예해주기로 했다. 또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이 확정되면 ‘구조조정 협력기업 지원’ 금액 3천억 원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정 부위원장은 한진해운 법정관리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정 부위원장은 “한진해운이 곧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이라며 “하지만 구조조정 추진 과정에서 관련 상황이 국내 금융시장에 이미 상당부분 반영돼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주식시장의 경우 한진해운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은데다 주가는 올해 초부터 조정된 상태라는 것이다.
은행권의 경우 이미 한진해운 여신에 대해 상당부분 대손충당금을 적립해 추가적립 부담이 크지 않은 것으로 전망됐다. 은행권이 추가로 적립해야할 충당금 규모는 3천억 원 가량이다.
회사채 역시 한진해운의 신용등급이 조절된 상황이기 때문에 채권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정 부위원장은 “다만 개인투자자의 회사채 보유물량이 650억 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된다”며 “선량한 투자자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민원∙분쟁조정절차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 부위원장을 비롯해 손병두 금융위원회 상임위원과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행장, 산업은행 임원 등이 참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