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노사가 임금피크제 도입이 포함된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을 타결했다.
동국제강 노사는 1994년 국내 최초로 ‘항구적 무파업’을 선언한 뒤 22년째 무분규로 임단협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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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세욱(오른쪽) 동국제강 부회장과 박상규 노조위원장이 27일 인천제강소에서 ‘2016년 임금 및 단체협약 조인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동국제강은 27일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과 박상규 노조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제강소에서 ‘2016년 임금과 단체협약 조인식’을 열고 정년연장법(60세)에 따라 임금피크제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임금피크제가 도입되면 기존 57세 임금을 기준으로 1년차에 10%, 2년차와 3년차에 각각 5%씩 임금이 축소된다. 60세에 받는 임금은 57세 임금의 80% 수준이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어려운 시기마다 큰 결단을 내려준 노동조합에 감사하고 회사는 경영실적 개선에 집중해 직원들의 근로조건 개선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국제강은 2년 동안의 구조조정 끝에 6월 초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졸업했다.
동국제강은 구조조정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을 흑자로 전환한 데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영업이익 556억 원을 냈다.
동국제강은 최근 브라질제철소 가동을 시작하며 포스코, 현대제철에 이어 국내 기업 가운데 세번째로 용광로 제철소를 보유하게 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