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중국 상하이 번화가 난징둥루에서 시민들이 행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테슬라, 삼성전자, 애플 등 글로벌 기업의 공급망과 관련 사업에도 숨통이 트이게 됐다.
중국 상하이 정부가 6월1일부로 코로나19 방역조치인 도시 봉쇄를 해제하면서 사무실과 공장단지도 정상 경영을 시작했다.
다만 두 달 가량 이어진 봉쇄 조치는 해제됐지만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기업들의 탈중국 및 생산거점 다변화에는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1일 상하이 정부가 도시 봉쇄 조치를 전면 해제했지만 아직 일부 지역에서는 봉쇄 조치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상하이 경제가 다시 멈출 수 있다는 리스크는 여전히 남아 있는 셈이다.
다만 세계 주요 자동차 및 전자제품, 반도체 생산기지가 밀집돼 있는 상하이 대부분 지역과 주변 도시들이 봉쇄를 해제했기 때문에 글로벌 공급망도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상하이에는 테슬라, 폭스바겐과 상하이자동차의 합자회사 등 자동차 제조기지와 중국 반도체 기업 SMIC, 대만 TSMC 등 포함 700여 개 반도체 기업이 있으며 중국 전체의 4분의 1을 차지한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1년 상하이시에서 생산된 자동차 생산량만 중국 전체 자동차 생산량의 10.68% 비중을 차지했다. 10대 가운데 1대는 상하이에서 생산되는 셈이다.
주요 생산공장 가동률은 빠르게 정상화 국면에 들어서고 있다.
대표적으로 테슬라 상하이 자동차 공장 가동률은 6월 안에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애플 아이폰 위탁생산업체 폭스콘도 주주총회에서 봉쇄 해제가 공급망 회복에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특히 전자업계에 관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기업과 경제에도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관세청에 따르면 3월 한국과 중국을 오간 컨테이너 물동량은 11% 감소한 31만9000TEU(20피트 컨테이너 1개 단위)를 기록했다.
그동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전자제품 업계에 중국 봉쇄 리스크가 이어지면서 올해 실적 전망도 부정적이었지만 상하이 상황이 빠르게 개선돼 기업 실적 개선과 한국 경제 성장률 상향 가능성이 커졌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에 따르면 상하이 인근에 진출한 한국 기업은 약 2500곳으로 추산된다.
상하이 봉쇄 기간 동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반도체 생산기지는 정상 가동되고 있었으나 예정대로 제품을 출하하더라도 운송에 차질이 생기는 병목 현상이 발생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자동차와 스마트폰 등 완제품 판매량도 줄어든 것이 반도체 수요에 악영향을 미쳐 반도체 가격 하락을 견인했다.
삼성전자의 경우 상하이 봉쇄로 반도체 부품 조달이 어려워져 한때 노트북 생산에 차질을 빚었고 현대자동차도 상하이에 공장을 둔 부품사에서 부품을 공급받지 못해 일부 공장을 가동하지 못하기도 했다.
상하이 봉쇄 사태를 계기로 중국에 공급망 생산거점이 밀집돼 있는 것에 따른 리스크를 실감한 만큼 한국 포함 글로벌 기업들의 탈중국 및 생산거점 다변화 전략에 속도가 붙을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코로나19 전까지만 해도 중국은 인건비 등 생산비용이 저렴해 글로벌 기업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왔지만 중국의 강력한 방역 기조가 시장 매력도를 떨어트리고 있다.
애플은 베트남 등 동남아와 인도 등으로 위탁생산 기지를 구축해 놓으면서 생산거점을 다변화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애플은 최근 폭스콘 등 위탁생산 업체들에 중국 이외 지역에서 생산기지를 늘릴 것을 요청했다.
삼성과 SK, LG 등 한국기업들도 최근 대규모 투자 계획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한국과 해외에 적절한 분산투자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재계가 발표한 전체 투자액은 무려 1천조 원에 이르며 이 가운데 770조 원이 국내 투자에 활용된다.
결국 이번 사태로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의 중국 의존 리스크가 낮아지게 되면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손해를 보게 되는 대규모 리스크가 재발할 가능성이 낮아질 것이라는 점에서 ‘전화위복’이라고 볼 수 있다. 노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