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라인이 전 세계 가입자 수 4억5천만 명을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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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해진 네이버 이사회 의장 |
라인은 지난해 3억 명을 돌파하며 오는 10월쯤 5억 명 돌파 목표를 세웠다. 그런데 동남아 가입자의 증가에 힘입어 이 목표를 2달 정도 앞당길 것으로 전망된다. 라인은 내년 상장을 계획하고 있다.
네이버는 라인의 가입자 수가 4억5천만 명을 돌파해 오는 8월 쯤 5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8일 밝혔다.
네이버는 드라마 '별그대'를 통한 간접광고 효과와 여러 기업과 함께 스티커를 제휴해 공급하는 콜라보 프로모션 효과 등으로 가입자 증가 속도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달 라인의 가입자 수가 4억2천만 명으로 발표했는데 한 달 만에 3천만 명이 늘어나는 등 강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2월 기준 3억4천만 명과 비교하면 4개월 만에 1억 명이 증가한 셈이다.
라인은 일본을 근거지로 시작해 1천만 명 이상 가입자를 확보한 국가를 10곳으로 늘렸다.
일본은 5천만 명을 넘었고 태국 2400만 명, 대만과 인도네시아가 각각 2천만 명이다. 스페인도 1500만 명이고, 멕시코 1천만 명이다. 국내 가입자는 지난 2월 1천만 명을 넘었다.
경쟁사인 미국의 글로벌 메신저 와츠앱은 월간 활동 이용자(MAU) 수가 5억 명을 돌파했다. 서비스 출시 5년 만인 지난 2월 4억5천만 명의 사용자 수를 확보한 데 이어 2개월 만에 5천만 명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모바일 메신저 위챗은 6억 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데 월간 활동 이용자(MAU) 수는 3억9600만 명으로 공개됐다. 위챗이 급성장하면서 최대 경쟁자인 왓츠앱과 격차를 줄이고 있다.
네이버는 라인의 월간 활동 이용자 수를 공개하지 않는다.
네이버의 한 관계자는 ‘라인은 내년 쯤 기업공개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카카오가 다음과 합병을 통해 우회상장을 하자 네이버도 라인의 기업공개를 앞당겨 글로벌 경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