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택배대란과 관련해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데도 대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15일 택배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 대전 허브터미널 전면 작업 중지로 택배 배달이 느려지는 ‘택배대란’이 심화하고 있다.
 
'택배대란' 불만 높아져도 CJ대한통운 대책마련은 '감감 무소식'

▲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과 공공운수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조합원들이 15일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대전허브터미널 사고와 관련해 CJ대한통운을 규탄하는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대전 허브터미널은 CJ대한통운 전체 택배 물류의 30%정도를 처리하는 핵심 터미널이다. CJ대한통운이 국내 택배시장의 48.8%를 점유하고 있는 것을 살피면 국내 전체 택배 물량의 15%정도를 처리하던 터미널이 작업 불능 상태에 빠진 것이다.

CJ대한통운은 곤지암, 옥천 허브터미널 등에서 대전 터미널 물량을 대신 처리하고 있지만 대전 터미널 물량을 모두 처리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에 놓여있다.

소비자들은 늦어도 2~3일 정도 걸리던 택배 배송이 길게는 일주일까지 걸리는 상황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한 소비자는 “친구 선물을 생일에 맞춰 주문했지만 생일 4일 뒤에서야 선물이 도착했다”며 “선물을 보냈다고 미리 얘기를 해놓은 상태에서 선물이 도착하지 않아 매우 민망했다”고 말했다.

각종 농산물 수확철, 연말 소비 시즌 등이 겹친 상황에서 운송 지연이 발생하면서 택배대리점주와 택배기사들의 피해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농·수산물 등 신선도가 중요한 화물들이 터미널에서 발이 묶이는 문제가 이어지면서 화주들의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이 피해를 대리점주와 택배기사들이 고스란히 받고 있다.

택배대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CJ대한통운의 대책 마련이 필수적이다. 택배대란의 원인이 된 대전 허브물류터미널 작업 중지명령이 해제되려면 CJ대한통운이 사고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고용노동부에 작업 중지명령 해제를 신청해야하기 때문이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사망사고에 따른 작업 중지명령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CJ대한통운의 신청이 필요하다"며 "CJ대한통운이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해 작업 중지명령 해제를 신청하면 고용노동부가 종합적 검토를 통해 해제를 결정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택배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CJ대한통운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과 공공운수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은 15일 오전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택배 노동자 사망사고와 배송 지연 사태를 책임질 것을 촉구했다. 택배노조는 5일에도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와 함께 CJ대한통운 규탄 집회를 열기도 했다.

12일에는 CJ대한통운 전국택배대리점연합과 택배기사들이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CJ대한통운에 전달하기도 했다. 

대리점연합은 입장문에서 “CJ대한통운은 근본적 해결책이나 재발 방지와 관련된 노력을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며 “대리점연합을 포함한 여러 단체에서 CJ대한통운에 문제 해결 의지를 보일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전혀 진전된 내용이 없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와 노동계의 이런 요구에도 CJ대한통운은 여전히 아무런 말이 없다.

CJ대한통운은 사고 발생 즉시 앞으로 같은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2주가 넘게 지난 현재까지도 여전히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현재 고용노동부의 기획 감독을 받으며 재발 방지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재발 방지 계획을 수립하고 대전 허브터미널 작업 중지명령을 해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용노동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