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북한의 찬성표를 얻어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정회원으로 가입했다.
국토교통부는 7일 키르기스스탄에서 열린 국제철도협력기구 장관급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한국의 정회원 가입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국제철도협력기구는 유라시아 대륙의 철도 운영국 협의체로 북한과 중국, 러시아를 포함한 모두 28개국이 정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옵서버 7개국 철도회사를 비롯해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 40여 개 기업으로 구성된 제휴회원도 두고 있다.
한국은 2015년부터 매년 국제철도협력기구 가입을 추진했지만 북한의 반대로 무산됐다가 이번에 북한의 찬성표를 받아 정회원 가입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중국횡단철도(TC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포함해 28만㎞에 이르는 국제노선 운영에 참가할 수 있게 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
국토교통부는 7일 키르기스스탄에서 열린 국제철도협력기구 장관급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한국의 정회원 가입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 한국 대륙철도 구상.
국제철도협력기구는 유라시아 대륙의 철도 운영국 협의체로 북한과 중국, 러시아를 포함한 모두 28개국이 정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옵서버 7개국 철도회사를 비롯해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 40여 개 기업으로 구성된 제휴회원도 두고 있다.
한국은 2015년부터 매년 국제철도협력기구 가입을 추진했지만 북한의 반대로 무산됐다가 이번에 북한의 찬성표를 받아 정회원 가입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중국횡단철도(TC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포함해 28만㎞에 이르는 국제노선 운영에 참가할 수 있게 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