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인터배터리'서 현대차·기아와 협력한 로봇·자율주행차 배터리 전시

▲ 삼성SDI가 2025년 3월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5'에서 현대차·기아와 협력해 자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로봇과 자율주행셔틀 등을 공개한다. 사진은 삼성SDI의 인터배터리 2025 부스 조감도. <삼성SDI>

[비즈니스포스트] 삼성SDI가 독자 기술로 개발한 배터리가 탑재된 로봇과 자율주행차 등을 전시하며 배터리 기술의 미래를 소개한다.

또 46파이 원통형 배터리 라인업을 공개하고, 주력하는 하이니켈 니켈·코발트·알류미늄(NCA)를 비롯해 고전압 미드니켈 NCA와 리튬·인산·철(LFP)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

삼성SDI는 오는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5’에서 ‘배터리 기술로 업그레이드 되는 우리의 일상, InCelligent Life’라는 주제로 전시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삼성SDI는 “파트너사와 공동으로 로봇, 자율주행차 제품을 전시하고 함께 성장하는 배터리의 미래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부스에는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서비스로봇 ‘달이(DAL-e)’와 다목적 모바일 플랫폼 ‘모베드(MobED)’, 오토노머스에이투지(A2Z)의 자동주행셔틀 ‘로이(ROii)’가 전시된다.

달이와 모베드, 로이에는 삼성SDI의 21700(지름 21mm, 높이 70mm) 원통형 배터리가 탑재됐다.

지난 2월24일 삼성SDI와 현대차·기아는 ‘로봇 전용 배터리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달이가 삼성SDI의 배터리를 직접 소개하고, 참관객은 로이 자율주행셔틀을 가상 탑승하는 등 삼성SDI의 배터리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이외에 지난달 국내에 출시된 아우디 Q6 e-트론 퍼포먼스 모델도 공개된다. 해당 차량에는 삼성SDI의 프리미엄 각형 배터리 180개가 탑재됐으며, 641km의 주행이 가능하다.

또 차세대 46파이 원통형 배터리와 차세대 혁신 배터리 제품·기술을 선보인다.

46파이 배터리는 기존 21700 원통형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와 출력 등 성능을 크게 개선한 것이다.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전시되는 삼성SDI 46파이 배터리는 ‘4680’, ‘4695’, ‘46100’, ‘46120’ 등 4개 제품으로 지름은 46mm에 높이는 각각 80mm, 95mm, 100mm, 120mm다. 

삼성SDI는 “안정적 생산과 공정 기술을 축적해온 삼성SDI는 차별화 기술을 적용해 46파이 원통형 배터리의 장수명 특성과 안전성은 물론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무정전전원장치(UPS)용 고출력 배터리도 전시된다. 

신재생 전력망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삼성SDI의 주력 에너지저장장치(ESS) 제품인 ‘삼성배터리박스(SBB) 1.5’도 선보인다. 

이외에 기존 프리미엄 하이니켈 NCA 배터리뿐 아니라 중저가 미드니켈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와 LFP 배터리 등도 새롭게 공개한다.

삼성SDI 관계자는 “삼성SDI가 축적해 온 차별화된 기술력을 직접 확인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폼팩터와 제품 라인업으로 안전하고 혁신적 기술로 일상을 업그레이드 하는 삼성SDI 배터리의 현재와 미래를 확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