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는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9591억 원, 영업이익 1067억 원을 거뒀다고 공시를 통해 13일 밝혔다. 이는 2023년 4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2.0%, 영업이익은 33.7% 각각 줄어든 것이다.

지난해 연간으로는 매출 7조8738억 원, 영업이익 4915억 원을 기록했다. 2023년과 비교해 연간 매출이 4.2% 늘었고, 영업이익도 6.6% 증가했다. 
 
카카오 작년 영업이익 4915억으로 6.6% 늘어, "연내 AI 에이전트 출시"

▲ 13일 카카오가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 1067억 원을 거뒀다고 밝혔다.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에 따른 카카오페이의 일회성 대손상각비를 조정하면 연간 영업이익은 5230억원으로, 전년보다 13.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별도기준으로 산정할 경우 카카오의 지난해 연간 매출은 2조5951억 원, 영업이익은 4965억 원이다.

전년보다 매출액은 3.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9% 줄어들었다. 카카오브레인 양수도로 지난해 6월부터 반영된 AI 사업 분야의 영업손실이 영향을 미쳤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지난해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0% 늘어난 1조491억 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5% 증가한 5627억 원이다. 커머스의 지난해 4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대비 3% 증가한 2조7천억 원이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2% 증가한 4031억 원이며,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액은 6% 감소한 832억 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부문의 2024년 4분기 매출은 9101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3% 감소했다. 이 중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 감소한 4702억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2030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 줄었고, 미디어 매출은 739억원으로 25% 감소했다. 지식재산(IP) 라인업의 공백 심화가 주된 원인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카카오는 올해 카카오 생태계 내 다양한 형태의 기업과소비자간거래(B2C)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날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콘퍼런스콜을 통해 오픈AI와 협업 서비스를 연내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신아 대표는 “이용자의 활동성과 경험을 강화하는 AI 에이전트(비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서비스를 빠르게 공개한다는 목표로 협업하고 있는 만큼 연내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I 메이트 ‘카나나’도 상반기 비공개 베타테스트(CBT)를 진행한다. 

정 대표는 “올해 카카오는 새로운 서비스들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카카오톡과 AI라는 핵심에 집중한 성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