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올해 신차 출시 및 경쟁력 있는 제품 라인업을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수요 대응을 통해 베트남 시장 판매확대에 나선다. 사진은 2022년 4월 베트남에서 아이오닉5를 공개하는 모습. <현대차> |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올해 신차 출시 및 경쟁력 있는 제품 라인업을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수요 대응을 통해 베트남 시장 판매확대에 나선다.
현대차는 토요타를 제치고 올해 현지 연간 판매 1위 탈환을 노린다.
현대차·기아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 최상위권 수성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베트남은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에 이은 동남아 4위의 자동차 생산국이자 판매국으로 최근 경제 성장과 맞물려 빠르게 수요가 증가하는 시장이다.
현대차는 2017년 베트남 탄콩그룹과 베트남 닌빈성에 생산합작법인 'HTMV'를 설립하고 그랜드 i10, 아반떼, 투싼, 싼타페를 생산해 왔다.
HTMV에서 생산된 차량의 판매량은 2017년 1만5570대, 2018년 5만8111대, 2019년 7만4973대로 빠르게 증가했다.(공장판매 기준)
이에 현대차는 베트남에서 HTMV 출범 2년만인 2019년 첫 판매 1위에 오른 데 이어 2020년(8만1368대)과 2021년(7만518대)까지 3년 연속 현지 판매 1위를 달성했다.
이는 일본차의 텃밭으로 불리는 베트남에서 글로벌 자동차 판매 대수 1위 기업인 토요타를 제치고 거둔 성과다.
다만 현대차는 2022년 판매 1위 자리를 도요타에 내줬다.
지난해 현대차는 베트남에서 2021년보다 15.7% 증가한 8만1582대를 판매해 토요타에 이은 2위를 기록했다. 기아는 같은 기간 33.4% 늘어난 6만729대로 3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2021년 판매합작법인(HTV)을 세우고 지난해 HTMV 2공장을 준공하며 베트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아는 2004년 베트남 쯔엉하이자동차(THACO)와 반제품 조립 방식(CKD) 사업을 시작했다.
기아는 주요 차종의 현지 생산 및 신차 적기 투입, 마케팅 강화 등을 바탕으로 2018년 2만8986대, 2019년 3만103대를 판매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전체 수요가 급감한 2020년에도 기아는 1년 전보다 30.2% 늘어난 3만9180대를 베트남에서 판매했다. 지난해에는 베트남 진출 뒤 처음으로 연간 판매 6만 대를 넘어섰다.
올해 1~5월 현대차는 2만2903대를 현지에서 팔아 토요타(2만1547대)를 제치고 누적 판매 1위를 기록 중이며 기아도 같은 기간 1만3951대를 팔았다.
▲ 현대차 기아 베트남 자동차 시장 판매 실적. |
현대차·기아는 하반기에도 생산 능력 확대, 판매 차종 다변화 등 점유율 확대를 위한 지속적 노력을 통해 올해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특히 현대차는 베트남 시장 1위 탈환에 나선다.
현대차는 엑센트, 크레타, 싼타페 등 현지 판매 차종의 판촉 활동에 주력하고 신규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 MPV(다목적 차량) 모델 등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을 세웠다.
또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를 7월부터 현지에서 본격 생산하며 베트남 전기차 시장 공략에 나선다.
현대차는 지난해 9월부터 HTMV 2공장을 본격 가동하고 있어 현지 생산 규모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생산 합작법인 HTMV 1·2공장은 올해 하반기 아이오닉5, 베뉴, 팰리세이드 등 4개 모델을 추가로 생산할 계획을 갖고 있어 모두 12개 모델을 현지에서 생산해 판매하게 된다.
기아도 쏘넷, 카니발, 스포티지, K3 등 현지 판매 차종의 판촉 및 마케팅 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갈 계획을 세웠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