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쌍용자동차가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추진했던 무급휴업에 따른 1교대 전환을 1년 만에 끝내고 주간 연속 2교대를 다시 시행한다.
쌍용차는 6월8일부터 노사 상견례를 시작으로 모두 10차에 이르는 협의를 거쳐 주간 연속 2교대와 관련해 최종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쌍용차는 2021년 7월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주간 연속 2교대로 운영 중이던 평택공장 생산 라인을 1교대로 전환하면서 전체 기술직은 50%씩 2개조, 사무직은 30%씩 3개조로 편성해 매월 1개 조씩 순환 무급휴업에 들어갔다.
쌍용차는 신차인 토레스의 사전예약 인기에 따라 안정적 양산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주간 2교대 생산체제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주간연속 2교대란 오전조와 오후조가 교대로 근무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토레스는 6월 사전계약을 시작한 이후 계약 건수가 3만 대를 돌파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2교대로 전환하면서 토레스와 티볼리 그리고 코란도가 생산되는 조립 라인은 1교대 대비 시간당 생산대수(JPH)가 28대 더 늘어났다.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을 생산하는 라인의 시간당 생산대수도 기존보다 14대 늘어나 전체 시간당 생산대수는 42대 증산된다.
이번 근무형태 변경을 통해 연간 생산 운영 능력(CAPA)도 기존 9만 대 수준에서 17만 대로 약 8만대 정도 늘어나게 된다.
토레스를 생산하는 조립 라인은 연간 5만대 이상의 공급능력이 향상된다.
쌍용차 관계자는 "토레스가 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으며 생산 물량 증대와 함께 생산라인 운영이 2교대로 변경되는 등 선 순환 구조가 마련됐다"며 "완벽한 품질의 토레스 출시로 사전계약을 통해 보여준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