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싼은 2004년 처음 출시된 뒤 세계에서 모두 700만 대 넘게 팔린 현대차의 베스트셀링모델로 새 투싼은 2015년 3월 출시된 3세대 모델을 5년 만에 완전변경(풀체인지)한 4세대 모델이다.
현대차는 새 투싼에 세 개의 선이 만나 하나의 꼭지점을 이루는 삼각형을 외장에 전체적으로 녹여낸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 테마를 적용해 실험적이고 독창적 디자인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전면부에는 빛의 변화에 따라 입체적으로 반짝이는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과 시동을 걸면 그릴의 일부가 주간주행등으로 바뀌는 ‘파라메트릭 쥬얼 히든 램프’가 적용됐다.
차체가 기존 모델보다 길어졌는데도 차량 앞쪽에서 바퀴 중심까지 거리(오버행)가 짧아 앞으로 내닫는 듯한 역동적 인상을 풍긴다.
후면부 디자인에서는 뒤쪽 램프를 검정 테두리로 감싸고 전면부와 마찬가지로 ‘파라메트릭 히든 램프’를 적용해 다른 차량과 차별점을 뒀다.
내부는 운전자에게 개방감을 주는 데 디자인의 중점을 뒀다.
계기판을 둘러싼 테두리를 없애고 디스플레이 화면을 대시보드 아래에 배치해 운전자가 탁 트인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했다.
또 미래지향적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터치 방식의 센터페시아(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는 조작판)를 적용하고 변속기도 기어노브 대신 전자식 버튼을 넣었다.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 전무는 “현대차는 감성이 더해진 역동성을 혁신적 기술로 구현하는 디자인 정체성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통해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새 투싼은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완결하는 동시에 현대차의 도전적이면서도 대담한 정신을 가장 잘 나타내는 SUV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15일 오전 9시30분에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세계 처음으로 새 투싼을 공개하는 행사를 연다. [자료제공=현대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