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보생명은 보험사기특별조사팀(SIU부) 직원들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보험사기예측시스템 'K-FDS'를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은 교보생명 보험사기특별조사팀 직원들이 시스템 운영에 관한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 <교보생명> |
교보생명이 보험사기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디지털기술에 기반한 보험사기 예방시스템을 도입했다.
교보생명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보험사기 예측시스템 ‘K-FDS(Kyobo Fraud Detection System)’를 도입했다고 26일 밝혔다.
보험사기특별조사팀(SIU부) 직원들이 업무 노하우와 디지털 기술를 접목해 보험사기 예측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
인공지능이 스스로 보험사기 특징을 선택하고 학습해 유사한 행동을 보이는 대상을 찾아내기 때문에 빠르게 진화하는 보험사기 수법에 대응할 수 있다.
보험금 청구사례 가운데 보험사기 의심사례를 조기에 발견해 알려준다. 기존에 보험사기 조사자의 직관이나 경험에만 의존했던 방식보다 보험사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원할 수 있다.
교보생명 보험사기 예측시스템은 보험 계약, 사고 정보 등 데이터를 최신 머신러닝 기법과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활용해 보험사기 의심사례가 자주 발생하는 질병, 상해군으로 분류한다.
조직화된 보험사기에 대응하기 위해 공모 의심자를 자동으로 찾아주며 병원 및 보험모집인과 연관성 분석도 지원한다.
교보생명은 2018년 7월부터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운영하면서 정확도와 활용도를 높였다.
보험사기 의심사례 200여 건을 찾아 부당보험금 지급을 방지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보험사기를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건전한 보험문화를 정착하고 소비자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