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국제공항협의회(ACI)로부터 ‘고객경험 인증 프로그램’의 최고등급을 받았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6일 국제공항협의회가 주관하는 고객경험 인증 프로그램에서 세계공항 가운데 최초로 최고등급인 3단계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고객경험 인증 프로그램은 국제공항협의회가 세계 공항의 고객경험 관리체계를 정립하고 표준화하기 위해 2019년 4월 새로 도입한 것으로 1~5단계 인증으로 구성돼 있다.
인증단계가 올라갈수록 체계화된 고객경험 관리시스템을 바탕으로 공항운영 전반에서 수준 높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경험 인증 프로그램에 참여한 공항은 인천공항을 포함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14개 공항 △유럽 9개 △미주 11개 등 세계 38개 공항이다.
38개 공항 가운데 현재 3단계 인증을 획득한 공항은 인천국제공항 뿐이다.
인천국제공항은 2019년 9월 ‘신비전 2030’ 선포를 통해 공항운영 전반에서 고객서비스 관리체계를 높이고 부서별로 고객접점에서 현장점검을 강화해 세계공항 가운데 최초로 3단계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인천국제공항은 국제공항협의회가 주관하는 세계 공항서비스 평가(ASQ)에서 12년 연속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인천국제공항은 고객경험관리 4단계 인증 신청자격이 주어지는 2021년 2월에 4단계 인증을 신청하고 2022년에는 세계 공항 가운데 최초로 고객경험관리 최고등급인 5단계 인증을 획득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인천공항공사는 공항운영 전반을 혁신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천공항 이용객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공항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